운세가 궁금할때

게시글 상세

아티클

[인터뷰] 낮엔 직장인, 밤엔 유튜버 N잡러를 꿈꾼다면

작성2024.08.16
조회1,489

*멘토링매치에서 멘토링을 받은 스티브첼시 멘티의 생생한 후기를 담은 아티클 입니다.

멘토링매치 [멘티 인터뷰] 아티클 시리즈


유튜버/N잡 멘토링

‘대박 나면 퇴사한다’라는 포부를 가지고 유튜버를 꿈꾸는 직장인이 많다. 실제로 퇴사를 꿈꾸는 것은 아니지만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 멘토링매치를 찾은 한 멘티의 이야기를 담아봤다. 커리어, 이직, 취업 고민을 가진 멘티들 사이에 조금 색다른 이유로 멘토링매치의 문을 두드린 스티브첼시 멘티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멘티가 경험한 멘토링매치

  • 부수익 창출을 위해 여행 유튜버를 준비하고 있는 멘티예요. PD멘토에게 멘토링을 받았어요.
  • 취업, 이직 조언이 아닌 유튜브 촬영 스킬 위주의 대화를 나눴어요.
  • 유튜브 촬영을 위한 기초적인 장비 세팅 방법부터 상황별 촬영 기법까지 조언해 주는 멘토를 만났어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문서(한문) 번역 프리랜서 일을 10년 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항상 수입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어 (기숙)학원 사무보조 및 사감 아르바이트를 틈틈이 하면서 지냈습니다. 최근 조금 더 부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고민을 가지고 계신 건 아니었군요. 어떤 멘토와 멘토링을 진행하셨나요? 멘토를 선택하게 된 계기도 궁금해요.

저는 여행하면서 힐링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여 시간이 되면 아내와 당일치기 또는 1박 2일 여행을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동영상 촬영 후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려보면(부수익 창출)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멘토링매치를 찾게 되었습니다. 방송 제작 경력이 15년이나 되는 멘토님을 택해서 멘토링을 진행하였고 기본 무료 쿠폰(20분)을 이용했습니다.^^



유튜브 제작 쪽에 궁금증이 있어 PD멘토를 찾아가신 거군요. 목표가 직무 전환이었는지, 아니면 단순 취미 목적이었는지도 궁금해요.

생각해 보면 부수익 창출과 취미 생활 모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N잡이나 부캐가 유행하면서 유튜버를 꿈꾸는 직장인이 많잖아요. 멘토가 어떤 조언을 해주었나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촬영 기본 장비 및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촬영해야 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잘 알려주셨어요. 이게 정말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멘토링을 바탕으로 현재는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방법을 유튜브 강의 등을 이용하여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준비를 잘 해서 이번 하계휴가 때 영상 촬영을 하고 편집까지 잘 마무리하여 첫 영상을 유튜브에 올릴 계획입니다.



사실 멘토링매치는 커리어나 이직, 취업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유튜브 제작 같은 스킬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이 필요할 때도 멘토링매치를 추천하시나요? 멘토가 어떤 방식으로 조언을 해주었는지도 궁금해요.

앞에서도 언급했듯 김PD 멘토님은 기본적으로 어떠한 장비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알려주셨어요. 고프로 또는 안 쓰는 공기계 휴대폰, 삼각대, 셀카봉 등 다양한 촬영 도구들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촬영과 관련하여 걸어갈 때와 식사 및 차 마실 때, 경치를 촬영할 때 각각 어떤 각도로 촬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구체적으로 조언해 주셨습니다.



처음 준비할 때 막막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잘 잡아서 해결해 준 거군요. 큰 도움이 됐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유명 여행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며 어떻게 촬영하고 편집했는지 꼼꼼히 연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해 주셨어요. 마지막으로 생각처럼 잘 안되고 많이 실패하더라도 꾸준하게 영상 촬영 및 편집 연습을 계속하면 어느 순간 자신만의 노하우가 반드시 생긴다는 격려의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사실 처음엔 제대로 얻어 가는 게 있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기우였어요. 정해진 시간 내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된 점 이번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 멘토링을 진행할 멘티들을 위한 팁이 있다면?

제가 멘티들에게 감히 조언을 드리는게 부끄럽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멘토링 전에 미리 메모장에 질문할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해 적어 놓았습니다. 촬영 관련 필요 도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여행 컨셉의 영상 촬영과 편집은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김PD 멘토님만의 특별한 노하우 및 조언 등을 질문으로 준비했습니다.



멘토님만의 특별한 노하우, 조언을 묻는 것도 좋은 방법 같네요. 평범한 답변이 아닌 핵심 답변을 얻기에 좋은 질문인 것 같아요. 다들 20분이라는 시간이 생각보다 빠르게 지나간다고 말하는데요. 실제 대화를 할 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시간이 되어 연결되자마자 간단한 인사 후 바로 질문을 드리고 설명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했고, 20분이라는 시간 내로 궁금했던 핵심 내용을 해결할 수 있었어요. 물론 개인에 따라 느끼는 시간은 다르겠지만, 이 20분이라는 시간이 제가 느끼기엔 그렇게 짧지는 않았습니다. 미리 딱 준비가 되어 진행하니 충분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메모장을 옆에 두고 메모를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기본 상식이겠지만, 꼭 필요하다는 것을 멘티들에게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망설이는 멘티들에게 멘토링매치 꼭 이용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멘토링매치 []

▶️ 김PD 멘토 []




*멘토링매치 [멘티 인터뷰] 아티클 시리즈

    #커리어

잠시만 기다려주세요